[학부생 4학년중 참여하고자 하는 학생은 연락을 바랍니다.]



2015년도 1학기 고품질융합소프트웨어학교 교육계획

 

Secure Software School

1. 교육 목표 : 고품질융합소프트웨어 전문인력 양성

. 고품질 (Dependable+Trustworthy+Resilient) 소프트웨어 속성 이해

. 고품질 소프트웨어 개발 도구 활용 능력 배양

. 품질 융합소프트웨어 인증 획득에 필요한 국제 표준 프로세스 적용 능력 축적

. 국제 학문교류 및 소프트웨어 조직관리 능력 제고

 

2. 교육 일정

. 교육 기간 : 2015. 3. 6 ~ 6. 5(14), 금요일

. 교육 일시 : 별지1 (2015년도 1학기 세부교육일정계획) 참조

(1) English Presentation : 10:30 ~ 12:20 (14)

(2) SE전공과목 : 13:30 ~ 17:20 (8)

 

3. 교육 과목

. 별지2 (2015년도 1학기 Softawre Engineering 과목 소개) 참조

. 별지3 (2015년도 1학기 English Presentation 소개) 참조

4. 교육 대상

. English Presentation

(1) 모든 연구원은 선택 수강 가능

(2) 수강희망자 중에서 우선순위에 의거 수강대상자 15명 이내 선발

- 1순위 : 박사후 및 박사과정 연구원, 참여업체 연구원

- 2순위 : 석사.학부과정 연구원

- 3순위 : 기타

. SE 전공 과목

(1) 필수수강 : 학부.석사과정 연구원 전원

* , 수강하지 않더라도 그 능력이 인정되는 연구원은 각 과목별로 지도교수의

승인과 증빙자료 제출시 해당 과목에 대하여 수강을 면제.

(2) 선택수강 : 박사과정 연구원, 참여업체 직원, 기타 학생

 

 

5. 교육 장소 : 삼경C&M교육센터

. 주소 : 서울특별시 용산구 한강대로 391 센트럴프라자 5501(서울역 4호선 14번 출구)

. home page: http://www.jtech.co.kr/sub/sub4_2.asp,

. 전화 : 02-714-5531, 010-714-5531

 

6. 교육출석 및 열의도 평가

. SE과목을 80%이상 수강한 연구원에게는 센터장 명의의 수료증 발급

(1) 지도교수의 사전 승인없이 무단으로 50% 이상 결석한 연구원은

센터운영위원회에 회부하여 제재조치

(2) 연구실 업무로 인하여 결석이 불가피한 학생은 지도교수의 승인을 득하고

연구실 대표연구원을 통하여 결석계를 제출하면 출석으로 갈음함.

. 교육 우수 연구원은 수시 혹은 년말에 센터장 포상

. 개인 평가자료는 개인 취업추천서 작성 등에 반영

. 각 연구실별 종합평가 자료는 인력양성 기여도 평가에 반영

 

7. 교육 통제 및 행정담당

. 본 교육에 관한 교육계획 및 통제 담당교수는 홍대식.

* 연락처 : 02-3290-5801, 010-5266-2863, 고려대 이학별관 105

hopehds@naver.com, hopehds@korea.ac.kr

. 본 교육에 관한 행정지원 담당직원은 김은구.

* 연락처 : 02-3290-5800, 010-6261-2178, eunku@korea.ac.kr

 

8. 기타. 행정사항

. 수강 학생 전원에게 각 연구실에 배당되는 연구비에서 출장비 지급

. English Presentation 수강희망자는 29일까지 연구실별(혹은 개인별)로 아래 EXCEL 양식으로 신청(수신: 김은구, 참조: 홍대식).

 

** English Presentation 수강희망자 명단 **

연구실명(업체명)

과정(직책)

성 명

비 고

 

 

 

 

 

 

 

 

 

 

 

 

 

 

 

 

. 각 연구실 대표연구원은 223일까지 아래 EXCEL 양식을 사용하여 SE과목 필수수강자 명단(2015년도 1학기 00연구실 석사.학부과정연구원 명단)을 제 출(수신: 김은구, 참조: 홍대식).

 

** SE과목필수수강자(석사.학부과정 연구원) 명단 **

연구실명(업체명)

과정(직책)

성 명

비 고

 

 

 

 

 

 

 

 

 

 

 

 

 

 

 

 

. SE과목 수강면제를 원하는 학부.석사과정 연구원은 아래 양식(A4용지)을 사용 하여 223일까지 수강면제를 신청(수신: 김은구, 참조: 홍대식).

 

수강 면제 자격 확인서

성 명 : 홍길동

소 속 : 00연구실

면제과목명 :

A과목

B과목

...........

Z과목

 

위 학생은 고품질융합소프트웨어학교에서 2015년도 1학기에 개설하는

상기 00개 과목에 준하는 과목을 이미 이수하였음을 확인합니다.

 

첨부1 : A과목 면제 증빙자료 aaa 1.

2 : B과목 면제 증빙자료 bbb 1.

.....................

i : Z과목 면제 증빙자료 zzz 1.

 

 

 

 

2015. 2. 00

 

지도교수 : 김 갑 동 (서명)

 

. SE과목 수강을 희망하는 박사과정 연구원은 아래 ECXCEL 양식을 사용하여 223일까지 신청(수신:김은구, 참조 : 홍대식).

* SE과목 수강 희망 박사과정 학생 명단

연구실명

성 명

신청과목

비 고

 

 

 

 

 

 

 

 

 

 

 

 

 

 

 

 

 

 

. 참여연구원은 아니지만 수강을 희망하는 학생은 아래 양식을 사용하여 223일까 지 신청(수신 : 김은구, 참조 : 홍대식).

수강 추천서

성 명 : 홍길동

소 속 : 00연구실

추천과목명 : A, B, C,...

 

위 학생을 고품질융합소프트웨어학교 2015년도 1학기 강좌

수강희망자로 추천합니다.

 

2015. 2. 00

 

00 대학 00연구실 대표연구원 : 김 갑 동 (서명)

 

 

 

. 각 참여업체는 수강희망자 명단을 아래 ECXCEL 양식을 사용하여 223일까지 신청(수신:김은구, 참조 : 홍대식).

업체명

성 명

직책

신청과목

비 고

 

 

 

 

 

 

 

 

 

 

 

 

 

 

 

 

 

 

 

 

 

 

별지1 : 2015년도 1학기 세부교육일정계획 1.

별지2 : 2015년도 1학기 SE 교육과목 소개 1.

별지3 : 2015년도 1학기 English Presentation 소개 1.

 

별지1: 2015년도 1학기 세부교육일정계획

일 자

시 간

과 목

교 수

호 실

3. 06

10:30~ 12:20

English Presentation

송은경

501

13:30~ 15:20

의료기기 기능안전성 인증 국제 표준 프로세스

채승엽

15:20~ 17:20

Secure Coding Practice

심원태

3. 13

10:30~ 12:20

English Presentation

송은경

3. 20

10:30~ 12:20

English Presentation

송은경

13:30~ 15:20

의료기기 기능안전성 인증 국제 표준 프로세스

채승엽

15:20~ 17:20

Secure Coding Practice

심원태

3. 27

10:30~ 12:20

English Presentation

송은경

4. 03

10:30~ 12:20

English Presentation

송은경

13:30~ 15:20

의료기기 기능안전성 인증 국제 표준 프로세스

채승엽

15:20~ 17:20

Secure Coding Practice

심원태

4. 10

10:30~ 12:20

English Presentation

송은경

4. 17

10:30~ 12:20

English Presentation

송은경

13:30~ 15:20

Secure Coding Practice

심원태

15:20~ 17:20

테스트 설계 기법의 이해와 적용

박지환

4. 24

10:30~ 12:20

English Presentation

송은경

5. 01

10:30~ 12:20

English Presentation

송은경

13:30~ 15:20

자동차 전장시스템 개발을 위한 국제 프로세스 모델

박은석

15:20~ 17:20

테스트 설계 기법의 이해와 적용

박지환

5. 08

10:30~ 12:20

English Presentation

송은경

13:30~ 15:20

자동차 전장시스템 개발을 위한 국제 프로세스 모델

박은석

15:20~ 17:20

SW 글로벌화와 G11N 구현방안

박지환

5. 15

10:30~ 12:20

English Presentation

송은경

5. 22

10:30~ 12:20

English Presentation

송은경

13:30~ 15:20

자동차 전장시스템 개발을 위한 국제 프로세스 모델

박은석

15:20~ 17:20

Secure Systems Development with UML

김진태

5. 29

10:30~ 12:20

English Presentation

송은경

6. 05

10:30~ 12:20

English Presentation

송은경

13:30~ 15:20

Secure Systems Development with UML

김진태

15:20~ 17:20

자동차 전장시스템 개발을 위한 국제 프로세스 모델

박은석

 

별지3 : 2015년도 1학기 SE 교육과목 소개.

 

1. Secure Coding Practice

 

. 교육목표 : 보안약점 진단도구 연구사례를 살펴보고, 실습을 통해 웹페이지에 존재하는 보안약점 확인 및 시큐어 코딩 대책을 통해 안전성을 확보하는 기법을 연마.

. 주요 교육내용

(1) 보안약점 진단도구 연구사례(1H)

- 미국 NIST 연구 및 공개용 보안약점 진단도구

- 국내 보안약점 진단도구 현황 및 활용

(2) 가상머신 기반의 웹페이지 보안약점 실습환경 구축(2H)

- 가상머신 이해 및 가상 OS설치(우분투 등)

- 웹서비스 환경 설치: 아파치, PHP, MySQL, 톰캣 등

- OWASP WebGoat Project 설치

(3) 보안약점 유형별 시큐어코딩 기법 및 실습(5H)

- SQL인젝션 등 보안약점 제거 및 확인 실습

. 활용 도구

(1) 가상머신(VMware Workstation)

(2) Tomcat(WAS), JSP, Burp suite

. 수강생이 준비해야 할 사항

(1) 실습용 노트북에 실습용 프로그램 설치

(2)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는 환경 구축

 

 

2. 의료기기 기능안전성 인증 국제 표준 프로세스

 

. 교육목표 : 의료기기 안전성 인증 획득에 필요한 국제 표준 프로세스 고찰 및 이해 -ISO 13482, IEC 62304, IEC 61508, IEC 60601

. 주요 교육내용

(1) 기능안전성의 기초 설명 (1시간)

(2) 의료기기 제품 인증 프로세스의 전체적인 개념 (1시간) (CE마크, FDA 승인)

(3) 의료분야의 기능안전성 IEC 62304 (1시간)

(4) 의료용 전기기기의 IEC 60601-1 3rd edition (1시간)

(5) 서비스 로봇 제품 인증 프로세스의 전체 개념 (1시간) (6) 서비스 로봇 분야의 기능안전성 ISO 13482 (1시간)

 

 

3. 테스트 설계 기법의 이해와 적용

. 목적 : SW 제품이 기능적 요구사항과 품질특성을 충족하는 지를 검증하기 위해 대상 SW에 적합한 테스트 설계기법을 선정하고 테스트 효과를 높이기 위한 방법을 숙지

. 주요 교육내용

(1) 테스트 설계 기법의 소개

- 테스트 설계 기법의 종류

- 적합한 테스트 설계 기법의 선택

(2) 테스트 전략과 테스트 설계 기법의 연계

- 테스트 전략 수립의 이해

- 테스트 전략 기반의 설계 기법 선정

(3) 테스트 설계 기법 실습

- 테스트 설계 기법 실습 및 커버러지 측정

- 도구 기반의 테스트 설계 기법 실습

. 주요 활용 도구 : CETA / AllPairs

 

4. SW 글로벌화와 G11N 구현방안

. 교육 목표: 다양한 언어/문화권의 이용자가 SW를 사용하는 데 있어 발생되는 차이를 수용하기 위한 SW수정작업 최소화 기법 소개

. 주요 교육내용 : 2H

(1) 글로벌화 이슈에 대한 올바른 이해

- SW의 글로벌화의 이해

- SW 글로벌화의 일반적인 오류

(2) 국제화 현지화 테스팅

- 테스트 유형

- 국제화 / 현지화 특성별 점검항목

(3) 국제화 현지화 설계 사례

 

5. Secure Systems Development with UML

. 교육 목표 : 보편적인 모델링 언어인 UMLSecure system을 위한 분석, 설계, 구현 방안을 이해.

. 주요 교육내용 : 4H

(1) Using UML for Security

(2) Model Based Security Engineering with UML

(3) Secure Coding and practice

 

 

 

 

6. Automotive 전장시스템 개발을 위한 국제 프로세스 모델 이해와 적용

. 교육목표

(1) 자동차 전장 시스템개발 프로세스 이해 및 중요성 인식

(2) 실무에서 여러 프로세스 모델들이 어떻게 적용되는지를 사례를 통해 습득

(3) 고품질의 소프트웨어 개발을 위해 프로세스 적용 역량을 배양

. 주요 교육내용

(1) 프로세스 품질의 의미

- 프로세스란 무엇인가?

- 프로세스가 갖추어야 하는 것은 무엇인가?

(2) TS 16949APQP 기반의 자동차 전장 개발 프로세스

- TS 16949 APQP에 대한 이해

- APQP를 통한 자동차 전장 시스템 개발 프로세스에 대한 이해

(3) CMMI 모델

- CMMI 모델 구성의 이해 - CMMI Process Area (이하 PA)에 대한 이해

(4) ISO 26262 요구사항

- FS 구현 프로세스의 이해

- FS 구현을 위한 ISO 26262 요구사항의 이해 (5) 자동차 전장 시스템 개발 프로세스의 구축 사례 - 국제 모델을 이용한 전장 시스템 개발 프로세스에 대한 사례

. 활용 도구

(1) APQP 프로세스

(2) ISO 26262 규격

(3) CMMI 규격

(4) 전장 시스템 개발 프로세스 샘플

 

 

 

 

 

 

 

 

 

 

 

 

 

별지3 : 2015년도 1학기 English Presentation 소개

 

2015 Spring Semester

Subject Title

English Presentation

 

 

 

 

Professor

Song, Eun-Kyong

Credit

ITRC diploma

Contact number

010-3276-3612

Time/Classroom

( Friday 10:30-12:30) 서울역

E-mail

kyong39@hanmail.net

Office

고려대 신이학관108B

 

 

 

 

objectives

The goal of this course is to learn presentation skills. This semester's lecture will focus on speaking skills among many communication skills like reading, listening, writing and speaking. Students will first learn how to organize and deliver presentation. During second and third weeks of March, students will take written tests, where they must write down a model presentation script. From the fourth weeks on, normal lectures will resume on how to make an effective presentation. In each class after the lecture two students will give a speech, while the rest of the class evaluate their speech. Throughout the semester, students must deliver presentation at least once or twice. During the presentation, they must demonstrate their presentation skills in front of the classmates based on the techniques learned in class. There will also be a Q&A, and discussion session after presentation.

Textbooks

Song, Eun-kyong. 2007. Writing Research Papers the Easy Way: A Guide for Asian Graduate Student (English Version) Seoul: Kyobo Book Center. Chapter 9 & 10.

Comfort, Jeremy. 2004 Effective Presentation.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will be copied at the beginning of the semester)

Course Requirements

1. The students are responsible for the readings and attending the lectures. Absence without permission is not allowed. The first class is most important, when the model presentation for memorization will be explained for the following exam, so students must not miss it.

2. Students must deliver presentation at least once or twice during the semester.

Assignments

 

Reading the textbook in advance(students will be asked questions during the class). Lectures will be given in English( if all the students agree ), so students must have a full understanding of the contents of the day's study material.

Students must also come prepared with answers to the quiz questions which will be sent one week in advance ( submit this assignment before the class starts )

 

Quizzes

In every class students must take a quiz, which will include memorizing a model writing, summarizing the material studied during the class, or translation.

Evaluation

Presentation Evaluation Criteria ( 10 points each ):

a. script: organization, expressions, and flow

b. pronunciation, intonation, speed, and pause ( accurate and natural )

c. confidence ( volume of voice, gesture, and posture)

 

 

class

contents

homework

1st week

Orientation( class will start at 10 am)

Chapter 10. Presentation 10.1. Script

Reading and analyzing model presentation scripts

reading Chapter 10 of the 1st textbook

2nd week

Exam and discussion( talk about each student's future plan on the 2nd presentation script 6 minutes per person)

quiz & memorizing the first half of the model script )

3rd week

Exam and discussion( talk about each student's future plan on the 2nd presentation script 6 minutes per person including Q&A)

quiz & memorizing the 2nd half of the model script )

4th week

Submission of one's own script

Writing Research Papers the Easy Way

Chapter 10. Presentation.

10.2. Practice & 10.3. Delivery

 

Submission of one's own script

quiz and

presentation

5th week

Comfort, Jeremy. 2004 Effective Presentation.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Chapter 1

exercise and quiz

presentation

6th week

Effective Presentation Chapter 2

exercise and quiz

presentation

7th week

Effective Presentation Chapter 3

exercise and quiz

presentation

8th week

 

Effective Presentation Chapter 4

exercise and quiz

presentation

9th week

Effective Presentation Chapter 5

exercise and quiz

presentation

10th week

Effective Presentation Chapter 6

exercise and quiz

presentation

11th week

Effective Presentation Chapter 7

exercise and quiz

presentation

12th week

Effective Presentation Chapter 8

exercise and quiz

presentation

13th week

Effective Presentation Chapter 9

exercise and quiz

presentation

 

14th week

Presentation

exercise and quiz

present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