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nguage
한국어
Advisor References, Spring 2024
번호
제목
글쓴이
10 [2022/4/30] [담론] 11. (1/2) “학” 1
moonkun
2024-01-30 8
(1/2) “학” 전북대학교 컴퓨터공학부 이문근 교수 1. 들어가는 글 필자가 담론에서 주장하는 바는 교육의 민주화이다. 즉, 대학에서는, 학생들을 위한 다양한 교육 환경이 마련되어야 한다는 것이 필자의 주장이다. 지금까지의 담론은, 대학의 교...  
9 [2022/04/29] [담론] 10. (1/n)“학”
moonkun
2024-01-30 17
(1/n)“학” 전북대학교 컴퓨터공학부 이문근 교수 지금까지 10개의 담론을 게시했다. 이중 4개가 교수의 이기“학”의 관점에서 논하다 보니, 좀 지루한 감이 있어, 원래의 취지인, “학”의 관점으로 되돌아가, 담론을 계속하...  
8 [2022/04/26] [담론] 10. 교수의 이기“학” (4): 획일화의 관점에서
moonkun
2024-01-30 10
<교수의 이기“학” (4): 획일화의 관점에서> 전북대학교 컴퓨터공학부 이문근 교수 선진국과 비교를 해 보았을 때, 한국의 교육은 학교 성적으로 획일화되어 있다. 그리고, 이를 위해서 유치원, 어린이집, 초등학교, 중등학교, 고등학교 전 과정에...  
7 [2022/04/23] [담론] 9. 교수의 이기“학” (3): 사유화의 관점에서
moonkun
2024-01-30 6
<교수의 이기“학” (3): 사유화의 관점에서> 전북대학교 컴퓨터공학부 이문근 교수 일반적으로, 또한 전통적으로, 대학의 교육과 연구는 물리적인 공간에서 이루어져 왔다. 그리고, 대학에는 이러한 교육과 연구를 위한 많은 건물이 있다. 이번 담...  
6 [2022/04/19[ [담론] 8. 교수의 이기“학” (2): 국책 사업의 관점에서
moonkun
2024-01-30 6
<교수의 이기“학” (2): 국책 사업의 관점에서> 전북대학교 컴퓨터공학부 이문근 교수 “교육부가 없어져야 교육이 산다”는 말이 있다. 이는 교육부의 정책이 극히 “반교육적”임을 의미한다. 우선, 왜 교육부의 정책이 반교...  
5 [2022/04/14] [담론] 7. 교수의 이기“학” (1): 교과과정의 관점에서
moonkun
2024-01-30 14
<교수의 이기“학” (1): 교과과정의 관점에서> 전북대학교 컴퓨터공학부 이문근 교수 교육의 목적은 무엇일까? 여러 이론이 있겠지만, 필자는, “세계관”을 형성하기 위한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세계관을 형성하는 과정에서 가장 ...  
4 [2022/04/14] [담론] 6. 전공의 포장“학”: 학습권의 관점에서
moonkun
2024-01-30 6
<전공의 포장“학”: 학습권의 관점에서> - 전북대학교 컴퓨터공학부 이문근 교수 세상을 살다 보면 다양한 사람을 만나게 된다. 필자도 예외는 아니다. 필자의 고향은 전주다. 고등학교 졸업 후, 전주을 떠났고, 15년 만에 전주에 돌아왔다. 이후, ...  
3 [2022/02/07] [담론] 2. 제도의 경제학: “평생지도교수제”를 중심으로
moonkun
2024-01-30 12
제도의 경제학: “평생지도교수제”를 중심으로 전북대학교 컴퓨터공학부 이문근 교수 지난 「담론 1⌟에서, “캐치프레이즈의 정치학”을 언어라는, 단어의 내포와 외연의 관점에서 논한 바 있다. 이를 교육적 관점에서 해 보면: 일반적으...  
2 [2017/Fall] 평생지도교수제도 file
moonkun
2024-01-30 10
 
1 [2013/11] 컴퓨터과학/공학 분야 연구와 교육에서의 적폐청산 방안 [펌] file
moonkun
2024-01-30 8